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집적회로설계 엔지니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집적회로설계 엔지니어
  • 임승민 기자
  • 승인 2018.07.1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설계와 제작을 통한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
성균관대학교 집적회로설계연구실 이강윤 교수
성균관대학교 집적회로설계연구실 이강윤 교수

[서울=월간인터뷰] 임승민 기자 = 반도체 회로 설계는 우리나라 산업의 핵심 분야다. 특히 고급 인력이 많이 필요한 분야인 만큼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성균관대학교 집적회로설계 연구실은 집적회로 분야 중 아날로그 집적회로에 대한 연구와 전문화된 설계 엔지니어를 양성, 미래 핵심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아날로그 집적회로 분야 집중 연구 수행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란 하나의 반도체 기판 위에 다수의 능동소자 및 수동소자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구조로 결합되어 있는 초소형 구조의 복합적 전자소자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 크게 아날로그 집적회로와 디지털 집적회로로 나뉜다.

성균관대학교 집적회로설계연구실(SKKU Integrated Circuit Lab, 이하 SKKU IC Lab)은 아날로그 집적회로 분야에 대해서 집중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 연구 분야는 아날로그 집적회로 (Analog IC), RF 집적회로 (RF IC), 전력용 집적회로 (Power IC), 혼성 신호 집적회로 (Mixed Signal IC)로 현재 연구교수 1명, 박사후 연구원 2명, 박사 과정 22명, 석사 과정 24명, 학부 연구원 2명이 함께 미래 핵심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SKKU IC Lab에서는 자기공진 및 자기유도 방식을 이용한 스마트폰 및 IoT/Wearable 기기용 고효율 급속 무선충전 IC 설계, IoT/Wearable 기기를 위한 초저전력 Bluetooth Low Energy (BLE) RF 송수신기 설계, 원격 검침용 Smart Utility Network (SUN) 및 Underground Safety (UGS)용 RF 송수신 IC 설계, IoT/Wearable 기기용 통합 에너지 하베스팅 (RF, 압전, 마찰전기) IC 설계, 5G용 고성능, 고주파 위상동기루프 (Phase-Locked Loop) 설계, IoT/Wearable 센서 신호처리를 위한 저전력 아날로그 IC 연구, 자동차용 센서 신호처리를 위한 고신뢰성 아날로그 IC 연구, 고해상도 ADC/DAC 등의 데이터변환기 설계, 아날로그 집적회로에 국한되지 않고 송수신기를 제어하는데 필요한 알고리즘과 디지털 집적회로 및 아날로그 회로와 디지털 회로를 단일 칩에 최소의 면적으로 집적하는 SoC 연구 등 다방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전력용 IC 및 아날로그/RF IC에 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는 SKKU IC Lab은 관련 산업체와 함께 Power IC 설계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현재 연구실에서는 WPC/PMA/A4WP 무선충전 IC, 초저전력 BLE 송수신기, 센서 신호처리 IC를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설계된 회로를 바탕으로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뿐만 아니다. 전통적인 아날로그 송수신기를 디지털 방식으로 구현하기 위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SKKU IC Lab은 관련된 다수의 국제 특허를 출원하고, SCI 논문을 제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SKKU IC Lab은 KETI, ETRI와 같은 국책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차세대 에너지 보급기술 중 하나인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5G 통신을 위한 고성능 위상동기루프 설계 기술, 그린 에너지 및 스마트 그리드를 구현하기 위한 저전력 회로 및 송수신기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집적회로 설계 전문 인력 양성에 매진
성균관대학교 집적회로연구실의 이강윤 교수는 “집적회로 설계 분야는 이론과 실무의 조화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교과서나 논문에 나온 회로들을 그대로 구성하는 것으로는 우수한 성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실제 설계와 제작을 통한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현재 SKKU IC Lab은 관련 산업체와의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설계 및 제작, 상용화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집적회로 설계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민국 시스템반도체산업 분야의 발전과 전문 설계인력 양성에 매진해온 이강윤 교수는 이 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2016년도에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과 2015년도에 열린 ‘제8회 반도체의 날’ 행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2017년도 RF/아날로그 워크샵에서 IEEE Best Paper Award, 2016년도 ICEIC Best Paper Award 및 반도체 학술대회 동부하이텍상, 2015년도 제16회 반도체 설계대전 특별상, 2015년도 SoC 학술대회 우수발표 논문상, 2014년도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 공로상, 2012년과 2010년에 RF 집적회로 기술워크숍 Best Paper Award과 대한전자공학회 논문상 등 다양한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앞으로 반도체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고, 더욱 치열한 경쟁이 전망된다는 이강윤 교수. 그는 “집적회로 설계 분야는 특히나 단시간 내에 이론과 실무를 완벽하게 익히는 것이 어려운 분야”라며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연구하며 경험을 쌓다보면 분명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력 있는 집적회로 설계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