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2020년 경제정책방향 기업인 간담회’ 개최
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2020년 경제정책방향 기업인 간담회’ 개최
  • 김봉석 기자
  • 승인 2020.01.1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0년 경제정책방향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 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0년경제정책방향」을 기업투자 및 소상공인 지원대책 중심으로 설명하고 경제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는 동시에, 원활한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애로사항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이를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홍남기 부총리는 올 한 해는 글로벌 경제성장의 동반 둔화 속에 국내 투자·수출 부진, 생산가능 인구 감소 등과 같은 경제 어려움 및 구조변화까지 겹쳐 몇 겹의 어려움이 중첩된 한 해였다고 평가하며, 이러한 여건 하에서도 정부는 경기 하방압력에 총력 대응하면서 혁신적 포용국가의 토대 마련에 진력해 왔다면서, 제2 벤처붐, D.N.A. 투자 등 혁신동력이 창출되고 우리 사회의 포용 토대가 강화되는 성과도 있었지만 민간활력과 성장률이 당초 기대에 못 미쳐 송구함과 아쉬움이 컸다고 전했다. 2020년은 전반적으로 글로벌 경제가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우리 경제도 회복흐름 속에 경기반등 모멘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긍정적 기회요인과 리스크 요인이 함께 공존한다는 점을 각별히 기억하고 또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기회요인은 최대한 살리고 리스크는 철저히 관리하여 내년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반드시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홍 부총리는 다음 3가지 정책과제를 각별히 강조했다. 
첫째, 민간 주도의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3대 분야(민간․민자․공공) 총 100조원 규모 투자프로젝트를 적극 발굴·집행. 둘째, 산업혁신·노동혁신·공공개혁·구조변수 대응·인프라 강화 등 5대 구조혁신을 중점 추진하여 성장 잠재력을 확충. 셋째, 사회안전망 강화 등 포용기반을 촘촘히 해 나가는 가운데 내년 생애 주기별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노력을 강화. 등을 언급했다. 「2020년 경제정책방향」은 말 그대로 정책방향으로,따라서 앞으로 실질적인 정책과제로 구체화하는 작업이 중요함이러한 정책 구체화 과정에서 현장소통 노력 강화, 예측가능성  제고 등 2가지에 각별히 신경을 써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020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하여 정부에서 의지를 갖고 경제활력에 힘쓰고,당장 할 수 있는 조치들을 망라해서 내년에 시행하려 노력한다는 인상을 깊이 받았다고 전하며, 특히, 투자 활성화 지원, 중소기업 복지지원, 규제입증책임제 확대, 규제샌드박스 민간창구 신설 등 대한상의에서 건의 드렸던 과제들도 상당 수 포함되어 있어 감사함을 언급했다. 또한, 박 회장은 무엇보다 산업에 대해 펀더멘탈을 바꾸는 차원의 대대적인 인식 전환을 통해 경제의 근본 흐름을 바꿔야 하며, “새로운 기회를 우선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법제도의 파격적인 개선이 필요다고 강조했다. 정치 일정으로 경제 현안 논의가 멈춰 서는 일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주요 입법과제들이 자동 폐기되는 일이 없도록 부총리님 중심으로 함께 대응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