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를 위한 최적의 재무 컨설팅, 신혼 3년이 평생을 좌우한다
신혼부부를 위한 최적의 재무 컨설팅, 신혼 3년이 평생을 좌우한다
  • 정시준 기자
  • 승인 2019.11.1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혼재무설계연구소 조성철 대표
신혼재무설계연구소 조성철 대표

결혼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다. 시대가 변화하며 결혼을 필수로 여겼던 과거와는 달라졌지만, 결혼을 통해 정신적·경제적으로 얻게 되는 가치가 무한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오히려 결혼을 선택하고, 가정을 이루는 것보다 중요하게 고민해야 할 것은 결혼 이후의 삶이다. 짧게는 20년, 길게는 30년 이상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아왔던 두 사람이 하나의 울타리 안에서 같은 방향을 바라보기까지는 무수히 많은 이해와 조율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너무도 다른 ‘우리’를 ‘하나’로 만드는 곳, 신혼재무설계연구소
모두의 축복 속에 결혼식을 마치고 달콤한 신혼여행을 다녀오고 나면, 결혼생활은 이제 ‘현실’이 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돈 문제, ‘앞으로 어떻게 가계를 이끌어나갈 것인가’이다. 경남 창원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신혼부부 및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조언, 최적의 재무설계를 제공해 온 ‘신혼재무설계연구소’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지난 2010년 1월 설립된 ‘신혼재무설계연구소’는 지금까지 약 2,200여 쌍의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최고 수준의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특히, 오랜 경험과 노하우, 방대한 데이터,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는 분석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 효율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재무설계를 제공한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조성철 대표가 말하는 신혼 재무설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저축을 많이, 잘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 두 가지가 바로 ‘보험’과 ‘가계부’다. 그는 “상담을 위해 찾아온 신혼부부에게 항상 드리는 말씀 중 하나는 ‘보험은 새는 돈’이라는 것입니다. 너무 과한 보험은 지출 부담을 높여 저축량을 줄이게 되는 요인이 되지만, 너무 적은 보험 역시 혹시 모를 문제가 생겼을 때 저축을 소비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저마다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불필요한 낭비를 막는 지름길입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꾸준한 가계부 작성은 지출을 통제하고 저축률을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판단한 조성철 대표는 오랜 연구와 개선 작업을 거쳐 ‘쉽고 활용하기 좋은 금융가계부’를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신혼재무설계연구소에서는 이 가계부 시스템을 통해 신혼부부의 효율적인 지출 관리를 돕고 있으며, 눈에 보이는 성과와 잦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들 스스로 가계부 활용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불어넣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은 부부 각자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조영희 지점장은 “결혼이란 ‘나’와 ‘너’로 존재했던 각자가 ‘우리’가 되어 한 가정을 이루는 일이에요. 가정을 이끌어나가는 데에는 당연히 예산이 필요하고, 그 플랜을 세워가는 과정에서 자신과는 다른 생각을 마주하게 되는 것은 필연적인 일이죠. 이에 저희는 신혼부부 두 사람의 돈과 재무에 관련된 부분, 저축이나 투자성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보다 풍족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데에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드리고 있어요”라고 말했다. 여기에 활용되는 이들만의 독특한 서비스가 바로 ‘신혼재무궁합’이다. 오랜 경력을 가진 조성철 대표가 개발해 특허출원 중인 체크리스트에 따라 부부 각자가 자신의 소비패턴, 성향 등을 적어 내려가면, 이를 전문가가 분석해 서로 맞춰나가야 할 부분과 공통적으로 개선해야할 부분 등을 짚어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부는 서로가 가진 돈에 대한 생각, 우선하는 원칙,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각자의 의견을 가감 없이 이야기하고 소통함으로써 함께 꾸려나가는 가정에 대한 마음을 다잡을 수도 있게 된다.

“보다 풍족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돕는 든든한 재정 파트너가 될 터”
흔히 사람들은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와 같은 시대, 같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거쳐 간 흔적들은 저마다 조금씩은 다를 지라도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분명한 참고자료가 된다. 채가진 연구원은 “저희는 2010년부터 2,200쌍 이상의 재무설계를 수행하며 꾸준히 축적해 온 방대한 상담 데이터와 가계부 통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통계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지표들은 저희가 보유한 데이터와 맞물려 보다 정확한 재무설계를 수행해나가는 데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고객 분들이 향후 3~4년 뒤엔 무엇을 해야 하고, 얼마만큼의 자금이 필요하며, 그 자금을 어떻게 준비해나가야 할지를 알려드리고, 이를 함께 고민해나가는 것이 바로 저희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덧붙여 문오준 팀장은 “이제 막 제2의 삶을 출발한 신혼부부의 재무설계는 앞으로의 미래를 그려나가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점에서 결코 미숙하거나 허술해서는 안 됩니다. 이에 저희는 컨설턴트들에 대한 철저하고 혹독한 트레이닝을 시행하고 있으며, 입사 6개월간은 어떠한 상담도 맡을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선임 컨설턴트들이 모인 자리에서 테스트를 실시, 만장일치 없이는 고객 상담을 수행할 수 없으며, 이후에도 매일 아침 회의 때마다 상담내용을 복기하며 혹여 라도 잘못된 부분이나, 놓치고 지나간 부분이 없을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컨설턴트의 치열한 노력 없이는 결코 고객들에게 만족스런 컨설팅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이 저희들의 철학이며, 이러한 마음이 고객들에게도 전해져 단단한 신뢰관계를 만들어가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조성철 대표는 “앞으로도 웨딩박람회에 꾸준히 참가해 많은 예비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신혼 3년 안에 올바른 돈 관리 습관을 잡아줘 행복한 미래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줄 것이며, 저희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타 지역에서도 많은 고객들이 찾아오고 계시지만, 아직도 전국의 수많은 신혼부부들이 이러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저와 같은 사명감을 가진 이를 좀처럼 만나기 어려워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고 있지만, 향후 기회가 닿는다면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을 모아 전국적인 센터를 확장해나가고 싶습니다. 아직은 작은 불씨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 전파되어 나가길 바랍니다”라며, 다가올 2020년이 그 교두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고객에 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 최선을 다하는 상담, 최적의 재무설계로 더 많은 이들이 풍족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이들의 열정이 앞으로도 오랫동안 계속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