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컨텐츠로 승부하는 스피치 전문가 양성소
자신만의 컨텐츠로 승부하는 스피치 전문가 양성소
  • 임승민 기자
  • 승인 2019.11.1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혜경의 공감스피치연구소 조혜경 소장
조혜경의 공감스피치연구소 조혜경 소장

갈수록 부각되는 ‘말’의 중요성,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현대사회에서 스피치는 자기PR을 위한 중요한 도구 중 하나다. 하지만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데에 익숙지 않은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발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거나, 인터넷에 떠도는 스타일을 어설프게 따라했다가 낭패를 보기도 한다. 이러한 가운데 자기표현과 자소서가 중요해진 오늘날의 입시와 취업, 직업 현장에서 커리어와 멘탈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실전스피치 위주의 교육을 하고 있는 곳이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목포시 석현동에 위치한 ‘조혜경의 공감스피치연구소(이하 공감스피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공감스피치 조혜경 소장은 “꿈 많던 19살에 강사를 꿈꾸던 제가 교육계에 몸 담은 지 벌써 2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기업체와 대학, 방송을 하면서 체계적인 스피치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왔고, 오랜 숙원을 담아 2017년 목포에 공감스피치연구소를 발족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1인 미디어나 1인 기업이라는 개념이 보편화 되는 엄청난 변화 속에서 ‘말’은 이제 선택을 넘어 필수가 되었다. 학교, 면접, 회사, 각종모임 등에서 말과 소통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말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갈수록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조혜경 소장은 ‘나도 말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희망을 품고 공감스피치로 찾아온 이들로 하여금, 말을 잘하는 누군가가 아닌 ‘자신만의 콘텐츠’로 당당하게 세상에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타인과 공감할 수 있는 내면의 변화를 만들 수 있게 스피치 교육을 하고 있다.
공감스피치 주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성인스피치, 시니어스피치, 어린이논술스피치, 면접, CEO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기업 강의 등이 있다. 특히 조 소장은 공식행사와 기업행사 전문사회자로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만큼, 실전 이벤트전문지도자, 직장 내 진행능력향상교육, 방송스피치, 미디어인터뷰, 나레이션 교육을 통해 MC나 미디어 교육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실전스피치 위주의 강의 진행
공감스피치 조 소장은 “처음 공감스피치 1기를 모집해서 3명의 교육생과 만났습니다. 작은 만남이었지만 ‘교육생의 변화와 최고의 만족’을 위해 늘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현재 공감스피치&프레젠테이션 과정 9기 교육생을 배출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다양한 기업과 학교에서 강의를 펼치고 있는 조 소장은 한분 한분 만나는 이 순간들이 철저하게 기초를 다지고 뿌리를 내리는, 교육자로서 필요한 시간이라 생각하며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공감스피치 전 과정은 20년 강의 경력 조 소장의 노하우 코칭을 통해 소수정예,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Before&After의 변화를 약속하고 있다. 목포 유일의 방송인 스피치 교육원이자 전문 방송인인 조 소장이 진행하는 교육과정은 특별하다. 치밀하게 준비된 교재와 다채로운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실질적인 실력 향상을 달성하고 있으며, 또한 매 수업을 통해 스피치와 목소리, 프레젠테이션, 면접 등의 내용을 촬영하고 코칭함으로써, 교육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잘못된 언어 습관을 교정해나갈 수 있도록 세심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혜경 소장은 “지금은 기업과 학교 강의가 더 많지만, 앞으로 교육원에서 어린이논술스피치 교육을 더 키울 계획입니다. 더불어 공감더하기스터디 모임(일명 ‘공·더·스’)을 진행해, 무료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스피치를 접하고 훈련할 수 있는 장을 많이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에 더해 그는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사 표현과 상대방의 대한 경청의 자세 즉 공감하는 능력이 성공을 좌우합니다.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스피치, 프레젠테이션의 실전 훈련의 진수를 배워 공감지수를 높여나가는 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